가까운 남이 먼 일가보다 낫다

 

권증현목회9 강단31

은혜의 강, 생수의 강으로 ……

 

이웃끼리 서로 친하게 지내다 보면 먼 곳에 있는 일가보다 더 친하게 되어 서로 도우며 살게 된다는 것을 이르는 말로 비슷한 속담으로 먼 사촌보다 가까운 이웃이 낫다“ ”먼 일가와 가까운 이웃“ ”지척의 원수가 천 리의 벗보다 낫다“.

사실 몇 십 년 전 아주 가까운 시절에만 하여도 농촌은 씨족 중심 마을이나 동네를 이루어 사는 곳이 우리네 씨족 일가의 풍경이었다. 마을 동네 전체가 일가친척 중심으로 아주머니 아저씨 형님 형수 삼촌 종수 등 호칭을 부르며 모두가 씨족일가 집단거주 사회였다.

 

그러나 도시화 개인화 중심사회를 이루다 보니 멀리 떨어져 생활권이 다르다 보니 교통편이나 통신 수단이 여의치 못해서 관혼상제 좋은 일 나쁜 일 굿은 일 주변이웃과 함께 웃고 울며 동거 동락하게 되었다.

 

오늘날은 통신  발달과 교통 발달로 우리나라 국토를 하루 권역 건으로 발전했고 통신의 발전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개인 통신수단으로 전 국민이 개인 통신기기를 소지하고 있다.

 

급속도록 발전하는데도 사회 발전의 변화는 개인화 핵가족화 발전으로 급속히 변화되어 가족 형제 친척보다 바로 옆에 있는 친구. 이웃과 먼저 소통하고 문제해결의 기회를 찾는다.

 

코끼리와 춥고 배고픈 쥐

동물원 코끼리 우리 안에 춥고 배고픈 부모 잃은 새끼 쥐가 있었다. 코끼리가 먹다 남은 음식을 주워서 배불리 먹었으나 추위는 견딜 수 없었다. 새끼 쥐는 코끼리에게 부탁했다. 추워서 죽을 것 같다고 코끼리님 코를 자신에게 따뜻한 콧바람을 씌어 주면 좋을 것 같다고 부탁을 했다.

 

주변의 코끼리들은 절대 안 된다고 했다 코로 쥐가 들어가면 호흡이 막혀 고통을 당하거나 잘못하면 죽을 수 있다고 말렸다. 그러나 부탁을 받은 코끼리는 쥐에게 도움을 주어 따뜻하게 하므로 인하여 친하게 지내는 이웃이 되었다. 네 이웃을 사랑하라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의 말씀이 우리에게 다가오는 말씀을 생각해본다.

성공의 조건

성공하려면 자신의 주변에 롤 모델을 두거나 멘 토를 두라. 크게 성공한 사람들의 저서나 간증을 많이 보게 되고 그렇게 되기 위해서 노력한다. 큰 꿈을 꾸고 큰 이상을 가지고 전진하라 그러나 작은 소확행을 먼저 이루라 작은 것 하나하나 성취해 나가는 축복과 감정을 누려라 그리하면서 작은 것부터 차곡차곡 쌓아가다 보면 어느새 큰 산을 이루리라 그리하려면 내 주변에 가장 가까이에서 작은 성공 자를 롤 모델을 두거나 멘 토를 삼아라.

 

주변에 작은 성공을 한 사람들의 주변을 면면히 살펴보면 작은 성공감과 성취감을 느끼면서 행복한 삶을 누리는 사람들을 볼 것이다. 그들의 주변 사람들의 모습은 직업의식과 동질감을 아주 부담 없이 정보를 교환하고 자연스럽게 상생하며 소학행 작은 성공을 보람 있게 느끼며 보람 있게 누리면서 행복과 보람을 느끼는 것을 볼 것이다.

 

청소용역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주변은 청소 용역으로 건축업으로 성공한 사람은 건축업으로 금융재무 설계자는 금융재무 설계자로 슈퍼마켓으로 성공한 사람의 주변은 슈퍼마켓 성공자로 부동산업자로 성공한 사람은 부동산업자로 같은 동질성으로 성공한 사람과 친분을 돈독하게 가지고 있는 것을 볼 것이다.

사랑이 있어야 한다.

기계화 되고 미디어가 발전하여 같이 식사하러 식당에 가서도 다정한 이야기와 사랑과 정을 느끼지 못하는 시간이 되었다. 통신기기를 각자 만지고 안부를 확인하고 서먹한 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보게 된다. 오늘날 사랑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세삼 느끼게 되고 내 곁에서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는 감정을 느끼면서 살아가야 하는데 가족 간에도 점점 그것이 사라지고 있는 현실이다.

사람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누구라도 가까이 지내고 또 멀리 있다 해도 자주 통화를 하면서 서로가 유대 관계를 형성할 때 사회는 점점 더 따뜻해 질 수 있다고 생각을 한다. 가까운 사람과 통하게 되어 있다. 사실 현대는 가족 형제 보다 더 가까이 지내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들과의 관계가 잘 될 때 그나마 다행이나. 모든 것이 단절이 되어 버리면 마음을 의지할 곳이 없어지게 된다.

 

좋은 이웃!

좋은 이웃이 있다는 것은 너무 좋은 일이다. 물론 최상의 결과는 가족이 자주 식사도 같이 하고 서로 대화를 하면서 그 안에서 따뜻함을 느끼는 것이 최고다  하나님께 가까이 함이 내게 복이라 내가 주 여호와를 나의 피난처로 삼아 주의 모든 행사를 전파하리이다시편73:28

 

누구와 가까이 하는가?

사람은 가까이 하는 사람을 좋아하게 되어있다 또 가까이 하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그곳에 정을 두게 되고 점점 더 가까워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여호와를 가까이!

내 영혼육이 구원을 받는 일이다 누구를 가까이 하느냐에 따라서 결국에는 그와 친근하게 되어 있고 그를 따라가게 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사람은 늘 그렇게 가까이 하는 존재와 더 가까이 있기를 좋아하고 또 친구 따라 강남 간다는 말이 있듯이 가까이 하면 같아지게 되어있다.

 

하나님께 가까이함은 내게 복이라 내가 주 여호와를 나의 피난처로 삼아

주의 모든 행사를 전파하리이다.”73:28

 

소외된 이웃이 없는 세상 만들기

여러분의 따뜻한 손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현금후원. 물품후원. 가전제품. 등 아름다운 후원을 기다립니다.

농협 301- 0206- 5896- 51 사) 글로벌희망나눔

 

당신의 성공과 행복을 응원합니다

“잘 되리라”

사)글로벌희망나눔 권증현 kwon9041@naver.com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