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

권증현 목회강단65

은혜의 강, 생수의 강으로 ……

 

 

() 빌공/ () 손수/ () 올 래/ () 빌 공/ () 손 수/ () 갈 거

빈손으로 와서 빈손으로 간다는 뜻으로 인생의 덧없음과 허무함을 나타내는 말이다.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인생이여[空手來空手去是人生]

날 때에는 어디로부터 왔으며[生從何處來]

죽을 때는 어느 곳으로 가는가[死向何處去]

탄생하는 것은 한 조각구름이 인 듯하고[生也一片浮雲起]

죽는 것은 한 조각구름이 스러지는 듯[死也一片浮雲滅]

뜬 구름 자체는 본래 실체가 없나니[浮雲自體本無實]

죽고 사는 것도 역시 이와 같도다[生死去來亦如然]

여기 한 물건은 항상 홀로 드러나[獨一物常獨露]

담연히 생사를 따르지 않네[湛然不隨於生死]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

사람은 빈손으로 세상에 태어나고 죽을 때도 아무 것도 소유하지 못한 채 세상을 떠나므로, 뜬구름 같은 삶을 사는 동안 물질적인 것에 얽매이지 말고 인생을 초연하게 살아가라는 말이다. 공왕공래(空往空來)라고도 할 수 있고 헛된 영화(榮華)나 덧없는 일을 의미하는 일장춘몽(一場春夢), 인생무상(人生無常)도 같은 뜻이다.

빈손으로 왔다 빈손으로 간다. 인생의 무상과 허무를 나타내는 말로서, 사람이 이 세상에 태어날 때 아무것도 손에 들고 온 것이 없이 빈손으로 태어나는 것처럼, 죽어갈 때도 일생 동안 내 것인 줄 알고 애써 모아놓은 모든 것을 그대로 버려두고 빈손으로 죽어간다는 의미다. 재물이나 권세나 명예를 지나치게 탐()하지 말고 분수에 편안하면서 본래의 마음을 찾는 공부에 노력하라는 가르침이다. 그러나 죽어갈 때 꼭 가지고 가야 할 중요한 것이 있으니 청정일념(淸靜一念)이다

 

성공
1. 성공은 한 번의 노력으로 성취되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노력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성공하는 자와 성공하지 못하는 자의 차이는 재능에 있어서가 아니라 생각과 끈기에 있다.
2. 부자는 돈 보다 목표에 초점을 맞추면 쉽게 이룰 수 있다.
3. 자신의 운명은 매일매일 자신이 쓰고 있다.
4. 자신의 목표를 고수하고 믿음과 목적을 가지고 가라.
5. 자만하지마라. 보답을 받거나 존경 받으려고 하지마라.
6. 모든 것은 나와 비교하고 경재하기 때문에 생겨난다.
7. 세상에는 세 종류의 사람이 있다./생각만 하는 사람 /현실만 보는 사람 /꿈을 현실로 만드는 사람
8. 생각하고 습관 하라, 그러면 부자가 된다. =생각= 행동 = 습관 = 성공
9. 사람을 성공시키고 파멸시키는 것은 바로 그 자신이다.
10. 자기 자신은 뛰어 넘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공부다. (말씀훈련이다.)

만족, 소비
1. 인간이란 몸이 아닌 영혼이 근본인데, 몸에 만족시키는 일에 심취하면 영혼의 발달이 지연되는 것이다. 현명한 사람은 욕구를 돌아보고 자제하며 최소한의 필요로 채우며 살아갈 것이다.
2. 더 많이 소비하고 소유하면 행복해 지리라는 생각은 착각이다. 지금 이대로의 삶에 감사할 줄 아는 것이 진정한 행복이다. 물질에 대한 소유관념과 집착을 떠나기 위해서는 삶과 죽음에 대한 통찰이 필요하다. 이러한 깨우침 없이 오만하게 살아가면 질병이나 경제적 문제 등에 위기가 온다. 위기에 마주쳤을 때 비로소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된다.
3. 우리가 공수래공수거의 사실을 늘 염두 해 둔다면 물질이 아닌 경험과 배움을 중시하며 살아가게 된다.
예를 들면 사랑을 주는 경험, 내가 가진 재능을 기부하는 경험, 지혜를 나누는 경험, 나를 돌아보고 깨우치는 경험 등이다.

*소식의 즐거움
가난한 사람처럼 살되 부자처럼 행동하라
아무것도 아닌 것에 만족하며 사는 사람이야 말로 모든 것을 다 가진 사람이다.
오늘 날 사회는 인생의 즐거움에 지나치게 몰두하게 만든다.
소비중독이 자신을 상업적 투기와 이윤추구의 희생양으로 만든다는 사실을 잊고서 소비유혹에 자주 넘어가고 만다.

행복, 부자
1. 완벽함이란 더 이상 보탤 것이 없을 때가 아니라 더 이상 뺄 것이 없을 때 이루어진다.
2. 자신의 집에서 자신의 세계를 가지고 있는 사람보다 더 행복한 사람일 수 없다.
3. 무언가를 심플하게 하기 위해서는 엄청나게 많은 노력이 필요 한다.
4. 우리는 다른 사람과 같아지기 위해서 삶의 3/4를 쓸데없는 것에 소비한다.
5. 부란 인생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는 능력이다.
6. 부자가 되는 것은 곧 인간이 되어가는 길이다. 자기수양이 안되어 있으면 부자가 되기 힘들다. 기다리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때로는 좌절이 와도 꿋꿋하게 버텨나가고, 평정심을 잃지 않으며 노력해야 한다. 일과 삶의 균형을 잘 맞추며 편안한 일생을 보낼 수 있도록 나와 주변상황을 잘 매만질 줄 알아야 한다. 그래야 긴 시간 힘든 투자를 견디며 돈을 불려나갈 수 있다.

 

 소외된 이웃이 없는 세상 만들기

여러분의 따뜻한 손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현금후원. 물품후원. 가전제품. 등 아름다운 후원을 기다립니다.

농협 301- 0206- 5896- 51 ) 글로벌희망나눔

 

당신의 성공과 행복을 응원 합니다

잘 되리라

)글로벌희망나눔 권증현 kwon9041@naver.com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