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로몬 세로토닌

권증현 강단 2

호로몬 세로토닌

 

영화 기생충에서 과외선생 ‘기후와 ‘다혜’가 처음 만나는 장면이 나온다. 기후는 다혜에게 다가가 손을 살포시 잡으며 끌어안자 다헤의 얼굴이 화끈거리며 새로운 변곡점이 생긴다.

 

현실에서는 무례한 행동으로 보일지 모르나 심리적 상태에서는 가능한 현상이다. 슬퍼서 울지만 울기 때문에 슬퍼진다.  기뻐서 웃지만 웃으니 감사가 나온다.

 

긍정의 감정 형성은 호로몬 옥시토신과 세로토닌의 분비 원리로 뇌 안의 신경물질 역할을 하는 호로몬으로 정서적 유대 및 신뢰감 형성에 도움이 되므로 손을 잡아 주거나 긴 포응은 옥시토신이 분비된다.

 

따뜻한 말 한마디 칭찬 감사의 표시를 덧붙이면 회사의 팀원들에게 이번 프로젝트는 잘 마무리 돼서 고마워”하고 팀장의 말 한마디 감사를 표하면서 칭찬하면 자신들이 평가 받고 있는다는 느낌에 감사를 느낄 것이다.

 

세로토닌 분비가 많을수록 마음이 안정되고 상대의 말에 공감대 확률이 높아지고 타인과 소통할 때 세로토닌 원리 방법 세 가지를 말해보자.

 

첫째 , 함께 햇볕을 쬐는 것이다.

현장에서 잠시 시간을 내거나 점심식사 후 햇볕을 쬐면서 가벼운 담소는 새로운 활력소를 불어 넣을 것이다.

 

둘째, 몸을 서로 부비면서 운동을 하거나 함께 걷는 것이다.

몸을 움직이므로 인하여 세로토닌이 촉진되고 있다는 것이다.

 

셋째, 상대방에게 행복했던 기억을 상기 시켜주거나 즐거운 시간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날이 흐리거나 몸을 움직이기 어려운 상황일 때 즐겁고 행복했던 순간을 떠올릴 때 긍정적인 세로토닌을 증가시켜 줄 것이다.

 

누군가 대화하기 어렵고 힘들어 할 때 먼저 상대방에게 다가서 나 자신의 말을 잘 알아 들을수 있도록 환경을 바꾸어 보라 . 햇살 좋은날 따뜻한 커피 한잔 들고 걸으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라 따뜻한 감사의 말을 하면서 잘 되리라”.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시118:1

Don`t copy text!